협력종합예술활동

01 협력종합예술활동이란?
서울시교육청이 전국에서 최초로 실시한 예술교육으로 재학 중 최소 1학기 이상 정규교육 과정 내에서 학급 내 모든 학생이 뮤지컬, 연극, 영화 등의 종합예술활동에 역할을 분담하여 참여하고 발표하는 학생 중심의 예술체험 교육입니다.

협력종합예술활동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시작하여 2021년 현재에는 고등학교에서도 확대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예술 속에서 상호 존중과 소통의 방법, 예술적 감수성과 창의력은 물론 협력적 인성까지 배울 수 있는 지속적인 문화예술교육의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02 교복입은 예술가란?
교복입은 예술가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공모를 통해 지어준 명칭입니다. 예술 체험을 통해 창의적 사고, 의사소통, 공동체 역량 등 미래 핵심역량을 키우고 예술적 감수성과 자신감이 증대되어 학교생활에 만족감을 느끼는 학생 예술가를 말합니다.
03 협력종합예술활동
추진 현황
2021년 현재 서울시내 모든 중학교 385교, 고등학교 75교, 특수학교 5개교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04 협력종합예술활동의
효과
뮤지컬, 연극, 영화는 종합예술활동으로 기획 연출, 무대장치, 의상, 분장, 안무, 조명, 방송, 촬영 편집 등 다양한 역할분담이 이루어지며, 협력활동이 필요한 영역입니다. 때문에 학생 개인의 진로 및 적성에 따른 진로 및 자아탐색과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학생들은 학생중심의 문화예술활동을 친구들과 함께 수행 및 역할 분담하는 과정을 통해 협동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더불어, 프로그램을 창작하고 발표하는 과정을 거쳐 자신감, 창의적 표현력 등 다양한 핵심능력을 키우게 됩니다.
05 협력종합예술활동
운영방법
협력종합예술활동은 뮤지컬, 연극, 영화 중에서 선택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협력종합예술활동은 학년별로 운영되며, 학생들은 교과 혹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해 창작활동을 펼치게 됩니다.
06 서울시 교육청의
협력종합예술활동
지원 내용

협력종합예술활동 예술강사 배치

위탁기관인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을 통해 예술강사를 선발하였습니다. 이는 예술교육의 전문성은 강화하고 담당교사의 업무는 경감하여 공교육에서도 수준 높은 양질의 예술교육이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수업에 필요한 운영비 및 자료 지원

2017년도에는 운영 학교별로 운영비를 일괄지원하였으나 2018년부터 운영학교의 학급수에 따라 운영비를 차등지원하여 수업에 필요한 물품을 사거나 발표에 필요한 조명, 음향기기 대여, 상품구매 등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유휴 교실에서 공연장이나 연습실을 구축 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참여형 예술 수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수업용 교재 개발 및 보급, 협력종합예술활동 운영 관련 교사연수 개최

협력종합예술활동 수업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도록 뮤지컬, 연극, 영화에 관한 활동 안내서를 제작하여 보급하였고, 서울시 교육지원청(11개 지원청) 워크숍이나, 직무연수, 교육청 주관 발표회, 학교 간 교원학습공동체 지원 등을 통해 교사들이 수업에 대한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07 협력종합예술활동
발표회
참여교 간 우열을 가르는 경쟁이 아닌, 같은 고민을 가진 친구 혹은 선배들과 작품을 나누며 예술로 하나 됨을 느끼는 발표회였습니다.

(1) 협력종합예술활동 페스티벌: 뮤지컬·연극 분야 발표회

(2) 교복입은 예술가 영화제: 영화 분야 발표회

교복입은 예술가 사무국
02789 서울특별시 성북구 화랑로32길 146-37
한국예술종합학교 창조관 205호

대표메일 : cooperation@karts.ac.kr
  • 주최
  • 주관